지속가능한 발전과 밝은 미래를 위해 지역사회에서 실천하는 아이다움

2018년 심평원 통계 20대 이하 49% 충치치료! 양치질 및 구강관리 교육!

올바른 양치질과 구강내 위생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어릴 때 부터 학습 필요!

 

안녕하세요.

아이다움 입니다.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하나하나 배워가는 과정을 통해 점점 커가는 아이들, 올바르게 자라나길 바라는 마음은 모두가 똑같을 것 같습니다.

특히 아이들 스스로 관리를 잘하는 아이가 되면 얼마나 좋을까요?

신체적 정신적으로 올바른게 자라난다면, 가장 이상적일텐데, 여러가지 요소로 인해 현실은 그러지 못한다는점이 참으로 아쉬운 부분 입니다.

오늘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것은 치아관리에 대한 관심 역시 부모님들이 갖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하는데요.

제목에서 보신 것 처럼 아이들의 충치 발생이 생각보다 심각하다는 점에서 구강위생과 치아관리의 중요성, 평소 올바른 양치질에 대한 학습이 잘 되어야 하고 관리감독 역시 부모님이 꼼꼼하게 챙겨야 한다는 점 입니다.

치아 관리

통계에서 나온 2018년 충치 발생 뿐만 아니라 2017년 통계는 외래 환자중 치주질환 관련 통계가 2위를 차지 할 만큼 우리나라의 구강 관리에 있어 예방교육이 필요함을 볼 수 있는 대목 입니다.

아이들의 경우는 충치로 연령이 높으면 치주질환으로 치과를 찾기 때문입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구강내 위생 관리를 얼마나 관심있게 하고 있는가 인데요.

성인들의 경우는 스스로 관리를 해야 하지만, 아이들의 경우 습관화 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에서 오늘 아이들에게 양치질의 중요성과 왜 양치지를 해야 하는지 언제 양치질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인식을 갖도록 해야 한다는 점 입니다.

양치질

아이들에게는 식사 뿐만 아니라 간식을 먹게 되고, 평소 단음식, 탄산음료, 기타 페스트 푸드등을 자주 접하게 되면서 오늘 이야기 하는 통계의 수치가 나오게 된 배경이 아닌가 싶습니다.

평소의 생활습관과 식습관으로 인해 충치자 자주 발생한다면, 그만큼 관리를 잘해 준다면 그 수치는 낮아 질 수 있습니다.

식사 후 양치질을 깨끗하게 잘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식사 후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세균의 수치가 엄청나게 불어나기 때문에 또 이러한 현상이 반복이 되면 될 수록 구강내 위생 문제로 인해 충치발생 뿐만 아니라 치주질환의 발생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때문에 단음식을 섭취한 경우라면 입안을 물로 행구는 습관, 바로 양치질을 하는 습관, 양치질을 음식물이 남지 않도록 깨끗하게 양치를 해야 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30분 후 양치질을 해야 하는 경우가 따로 있는데, 탄산음료, 산 농도가 높은 과일이나, 음식을 섭취했을 경우 입니다.

이런 이유는 산이 치아에 덮여 있는 코팅재질을 바로 양치하게 되면 미세하게 자극이 발생하기 때문에 코딩재질이 벗겨 질 수 있다는 점에서 먼저 물로 입안을 행구고 시간을 30분 정도 지난 뒤 양치질을 해야 한다는 점 입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사항 부터 구강내 위생관리의 중요성 인식을 어릴 때 부터 심어주고 스스로 잘 관리 할 수 있도록 부모님들의 관심이 필요하다는 점 오늘 전해드렸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