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발전과 밝은 미래를 위해 지역사회에서 실천하는 아이다움

아이들 양치질 할 때 양치질 방법 혹시 회전법으로 가르친다면?

서울대 조현재 교수팀 칫솔질 방법 간 치면세균막 제거 효율 연구보고

회전법은 가장 효율이 낮은 양치질 방법 발표

 

안녕하세요.

아이다움 봉사단 입니다.

매일 아이들 양치질을 시키고 관리감독 해야 하는게 양치질 인듯 싶습니다.

스스로 하게 끔 두면 치아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자주 부모님들이 챙겨야 하는 부분 중 하나인듯 한데요.

이번에 서울대 조현재 교수팀에서 발표한 칫솔질 방법 간 치면세균막 제거 효율 연구보고 내용 중 가장 잘 알려지고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양치질 방법 중 회전법의 효율이 가장 낮다는 발표를 하였습니다.

그동안 가르쳐 왔던 방법이 효율이 낮기 때문에 다른 양치질 방법을 택해야 할 듯 싶습니다.

치아 관리

먼저 아이들의 경우 양치질을 올바르게 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는 것이 평생을 좌우하는 만큼 아주 중요한 습관이기 때문에 꼭 관심을 갖어 주시기 바랍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양치질은 매일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하도록 하지만, 음식물이 남아 있는 경우 구강 내 세균의 번식이 급속도로 증가하기 때문에 꼼꼼하게 양치질이 되어야 합니다.

아이들의 경우는 치아 어금니 틈에 끼어 있는 음식물(젤리, 사탕과 같은 당성분)으로 인해 충치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 음식물이 끼어 있다면 치아 뿐만 아니라 잇몸에 염증을 유발 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관리를 잘 할 수 있도록 신경써 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처음 말씀드렸던 양치질 할때 칫솔질을 회전법으로 하게 되면 치면 세균막 제거 효율이 떨어진다는 점에서 양치질 방법을 다른 방법으로 교육하시는 것이 바람직 할 듯 합니다.

<바스법 양치질>

<와타나베법 양치질>

보통 회전법, 바스법, 와타나베법 등 외에도 여러 칫솔질 방법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한가지 방법을 통해서 양치질을 하기 보다는 연령, 구강의 상태 등에 따라 방법을 달리 해야 한다는 점 때문에 획일적인 양치질 방법으로 교육을 시키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보도자료 내용에서도 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위에서 본 칫솔질 방법을 참고 삼아 아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양치질에 대한 올바른 방법, 나에게 맞는 양치질이 뭔지를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와타나베법은 치아 사이사이를 칫솔질 하도록 하는 방법이며, 바스법은 칫솔을 통해 치아와 잇몸 사이의 세균막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을 듯 싶네요.

아이들이건 어른들이건 치아 건강은 고령이 되어서 결과적으로 매우 다른 삶의 질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더 어릴 때 좋은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