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acebook
  • twitter

logo 아이다움 봉사단: 아동복지, 프리마켓 자원봉사

배너1

혹시 자녀들이 이갈이를 하고 있어 고민이신가요?

2019. 07. 27 | 아이다움 | 댓글 0

혹시 자녀들이 이갈이를 하고 있어 고민이신가요?

원인은 다양! 문제는 턱관절에 과도한 영향을 줄 수 있고 치아 마모, 균열 발생 할 수 있어

 

안녕하세요.

아이다움에서 전하는 우리아이들 건강에 필요한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합니다.

예전에 지인들과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던 중 이갈이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었습니다.

이갈이는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이갈이를 하고 있는 듯 싶은데요.

이갈이는 여러 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이갈이 치료를 받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그 원인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참 어려운 부분일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셔야 할 듯 싶은데요.

오늘은 이갈이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수면

먼저 일상에서 우리 현대인들이 받는 스트레스는 상당합니다.

스트레스는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모두가 받는 문제 이며 이갈이의 원인 중 정신적 스트레스도 포함된다고 합니다.

또 고르지 못한 치아 배열, 중추신경 장애, 알레르기, 유전 요인, 호르몬 등의 변화 등 그 원인은 다양하며, 한 가지의 원인 보다 복합적 원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연구 보고 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다양한 원인에서 이갈이가 발생할 수 있다고 이야기는 하고 있지만 그 근거는 명확지 않다는 점에서 그 원인을 찾기 힘들다는 것이 문제 입니다.

최근 연구 결과 내용 중 수면과 관련하여 이갈이의 요인이 주목 받고 있다는 점에서 이갈이를 하는 환자 분들이 충분한 수면을 하는지, 수면 시간은 긴데, 자꾸 깨는지 등 평소 수면에 대한 관심을 갖을 필요가 있는 듯 합니다.

이갈이에 대한 논문내용에는 너무 전문적인 내용이 많아 이해하기 힘들어 그 내용은 생략하겠지만 이갈이, 코골이, 수면 무호흡증 등이 있는 경우 수면 이갈이의 위험도가 증가한다는 연구 보고 내용이 있다는 점에서 평소 수면 장애에 대한 부분에 촛점을 맞을 필요성이 있어 보입니다.

치아통증-원인

그 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다고 앞서 말씀드렸지만, 내용이 너무 방대해 생략하도록 하겠구요.

이렇게 이갈이를 하게 되면 치아마모, 미세파절, 턱관절 장애 등 구강내 구조 및 치아 손상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중요한점은 치아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 습관을 바꿔야 합니다.

이갈이의 경우는 습관이기 보단 질환이기 때문에 또 명확한 원인을 찾기가 어렵다는 점에서 치료 방법이 본인에게 맞는 것인 지를 알고 해결 방법을 찾으시는 것이 좋다는 점 때문 입니다.

단순히 이갈이를 해결하기 위해 마우스피스를 한다 던가 보톡스치료 기타 등등의 치료를 받으신다고 해서 그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 역시 알고 이갈이에 대한 접근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가정에서 의학적 지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이갈이를 너무 단순히 생각하기 보다 전문가를 통한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찾고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명확히 말씀드리기 어려운 부분인 만큼 해결 방법도 명확히 제시하지 못했다는 점은 다소 죄송합니다만, 상위 논문 연구 링크의 내용을 통해서 이갈이에 대한 내용을 참고하시고 더욱 세세한 내용을 통해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수면을 잘 하기 위한 방법으로 베개의 선택과 방법을 참고하시고 개선 여부도 점검해 보시면 어떨까 싶어 링크 참고해 보시기 바라구요^^

오늘 아이다움에서는 우리아이의 이갈이 문제와 해결 방법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참고내용 : 인천논현동 다인치과

추천하기

태그

댓글 달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오시는길
Translate »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