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발전과 밝은 미래를 위해 지역사회에서 실천하는 아이다움

다른 아이들 보다 충치가 더 잘생기는 우리아이는 왜?

치아 범랑질, 구조, 침샘, 선호음식 등 선천적 요인, 후천적 관리 중요!

 

안녕하세요.

아이다움 봉사단 입니다.

아이들 부모님 이라면 우리 아이의 충치 문제 걱정 안하는 부모님은 아마도 없을 듯 합니다.

자기전에 양치질을 아무리 시켜도 대충 하거나 안하거나, 어떤 아이들의 경우는 하루 1번의 양치질을 안하는 심한 경우의 아이들도 있습니다.

당연 충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의 아이들은 습관을 바꾸도록 노력을 해야 하겠죠!

하지만 부모님이 아이를 직접 챙기며 구강위생관리를 나름 잘 하고 있다고 생각 함에도 불구하고 충치가 잘생기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선천적 요인이 있기 때문 입니다.

치아-구조

 

치아의 구조에 범랑질은 우리 치아를 보호하는 코팅 보호막 역할을 하지만 이러한 코팅이 유전적 이유로 강도가 약할 수 있으며, 유독 충치가 잘생기는 이유는 일 수 있습니다.

또 치아의 교합부위가 깊은 경우도 음식물이 짤 끼는 구조이기 때문에 다른 아이들 보다 충치의 발생 가능성이 높을 수 있는 경우 입니다.

침 분비는 구강내 세균의 발생과 연관성이 높은데요.

연령이 높으면 점차 침샘의 침발생양이 줄어 들게 되는데, 아이들의 경우 선천적으로 적은 경우 충치의 발생 가능성 역시 높아질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수술-후-관리

이러한 여러가지 구조적 이유 때문에 충치가 잘 발생하는 경우 관리를 잘 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아이들의 경우 구강위생 관리가 잘 안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며,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선천적 문제를 올바른 습관을 통해서 더욱 신경쓰는 부모님의 노력이 더욱 필요한 이유 입니다.

나름 관리를 잘 하고 계시겠지만 충치가 발생되는 이유는 입안 내 세균이 증식하는 환경이 조성된 경우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세균은 치석 치태 등, 근본적으로는 미세한 음식물이 남아 있는 상태가 지속되었기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치아건강을 위해서는 올바른 양치질과 자기전 양치질 등 구강내 위생관리를 잘 해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처음 언급했던 것 처럼 선천적인 문제 역시 관리를 잘 해 주시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 전해드렸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top